가지의 특징과 요리 레시피 ( 고혈압 , 동맥경화, 암 예방 )

가지는 약 92% 정도의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수분은 풍부한 칼륨과 함께 이뇨작용을 돕고 있습니다. 가지의 칼륨은 몸 안의 필요 없는 나트륨을 배설시켜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가지는 보라색을 띠는 나스닌이라는 안토시아닌계 색소인데 나스닌은 활성 산소의 생성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동맥경화, 고혈압, 암 등의 생활습관병을 예방을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하여 낮은 칼로리와 지방 함량으로 다이어트 및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지는 낮은 글리세민 지수(GI)를 가지고 있어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당뇨병 환자나 혈당 관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가지의 정의

 

칼로리 제철 보관방법 고르는 방법
22kcal 6~9월 상온에서 바람이 들지 않는 장소에서 보관, 냉장 보관할 때는 신문지에 싸서 비닐팩에 보관 줄기를 자른 단면이 싱싱하고 만지면 가시가 있어 따끔거리는 것이 좋다.

표면이 진한 보라색으로 윤기가 나며, 상처 없이 터지지 않아야 한다.

 

가지의 특징

 

주요 영양소 어울리는 궁합 음식 건강 설명
칼륨(220mg)  

돼지고기

(단백질)

 

볶음 고혈압예방 칼륨은 혈압을 낮추고 단백질은 혈관을 부드럽게 만들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좋다
비타민 C(4mg) 장어

(레티놀)

조림 면역력증가 비타민 c 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레티놀과 함께 면역력을 높여준다
나스닌 파프리카

(베타카로틴)

볶음 세포 건강 나스닌과 베타카로틴도 항산화 작용이 있어 세포를 건강하게 해준다

 

가지의 품종

복주머니가지 하무지가지 그린캐스퍼
일본 나가오카 지방의 특산품이고 생김새가 복주머니 모양이 특징이다. 과육이 단단하여 조림으로 어울린다. 일본 교토 카미가모 지방에서 재배되고 큰 것은 1kg이나 되는 큰 가지이다. 육질이 단단하다. 연두색이 선명하게 나타나고 과육이 단단하며 쓴맛이 적어 샐러드 용으로 많이 쓰인다.

 

줄무늬 가지 청가지 블랙퓨티
연한 보라색과 하얀색 줄무늬가 있고 육질이 단단하여 가열요리에 적합하다 직한 녹색 가지이며 과육이 단단하여 구이 조림 절임에 알맞은 가지이다. 미국 품종이며 둥글고 큰 형태의 가지이고 가열요리에 적합하다.
긴가지 작은 가지 백가지
가늘고 긴 것이 특징이며 과육이 부드럽고 볶음이나 구이에 알맞다. 동그랗고 작은가지이며 단맛이 있고 씨가 적다.열매가 단단하여 절임용으로 알맞다 보라색 색소가 없어 엽록소와 나스닌이 들어있지 않은 하얀 가지 이다.

 

가지 요리

 

가지 요리의 레시피

돼지고기가지볶음

가지: 2개 (적당한 크기로 반달모양)

돼지고기 : 150g (얇게 슬라이스 한 삼겹살 또는 앞다리살)

마늘: 3-4쪽 (편마늘 준비)

양파: 1개 (얇게 슬라이스)

대파: 1대 (얇게 슬라이스)

고추 (선택 사항): 1개 (채썰기)

간장: 1~2큰술

굴소스: 1큰술 (매운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추가로 두반장 1큰술 추천)

설탕: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볶기용으로 적당량

요리과정:

  1. 먼저 가지를 준비합니다. 가지를 썰은 후 물에 소금을 약간 뿌려 놓고 5분~10분 정도 절여서 쓴맛을 제거합니다. 그 후에 물로 헹궈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1. 돼지고기는 슬라이스로 적당한 크기로 준비합니다.
  1. 큰 팬에 식용유를 데워 중불로 예열합니다. 편마늘을 팬에 볶아 마늘이 향이 나도록 합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마늘이 타요)
  1. 마늘이 볶아진 후에 돼지고기를 넣고 조금 익을 때쯤 설탕을 넣어 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아줍니다. 고기가 살짝 갈색이 되도록 볶아주면 좋습니다.
  1. 돼지고기가 익으면 가지와 양파를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가지와 양파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아주세요.
  1. 간장과 굴소스(두반장), 넣고 고기와 야채에 골고루 섞어줍니다.
  1. 대파와 고추를 넣고 볶아줍니다. 대파와 고추는 볶을 때 잠시만 넣어주면 됩니다.
  1.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주고, 요리가 완성되면 불을 끕니다.

 

가지 파프리카 볶음

가지: 2개 (적당한 크기로 슬라이스)

파프리카 (빨간색, 녹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상): 2개 (적당한 크기로 슬라이스)

마늘: 3-4쪽 (다진다)

간장: 2~3큰술

설탕: 1큰술

고추장: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볶기용으로 적당량

요리과정:

1.먼저 가지를 채 썰거나 슬라이스로 준비합니다. 가지를 썰 때는 물에 소금을 약간 뿌려 놓고 5~10분 정도 절여서 쓴맛을 제거합니다. 그 후에 물로 헹궈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2.파프리카는 적당한 크기로 슬라이스합니다.

3.큰 팬에 식용유를 데워 중불로 예열합니다. 마늘을 다져서 팬에 볶아 마늘이 향이 나도록 합니다.

4.마늘이 볶아진 후에 가지를 넣고 중불에서 볶아줍니다. 가지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볶아주면 좋습니다.

5.가지가 부드러워지면 파프리카를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파프리카가 식감이 남아있을 정도로 볶아주세요.

6.설탕, 간장, 고추장을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7.대파와 후춧가루를 넣고 볶아주고, 참기름을 뿌려서 고루 섞어줍니다.

가지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너무나 많습니다. 그만큼 가지가 몸에 좋기 때문에 여러 음식에 많이 쓰인다고 생각이 듭니다.

요리를 할 때 재료들이 서로 궁합도 잘 맞아야 몸에 부담이 덜하고 더 좋은 영양으로 받아 들일 수 있기 때문에 음식에 궁합을 잘 맞춰서 건강한 식단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Comment